사회노동위ㆍ자평통 등 불교계, 백남기 씨 추모 성명문 발표

[현대불교=박아름 기자] 지난해 11141차 민중총궐기대회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진 백남기 씨가 317일 만인 925일 오후 158분 숨을 거뒀다. 이에 대해 노동자 및 일반 시민사회계는 물론 종교계의 추모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용, 이하 사회노동위)926백남기 농민 죽음을 애도하며란 제하의 성명문을 발표하고, “폭력을 사용하거나 무장하지 않았음에도 불구, 칠순이 다된 농민에게 물대포를 쏘는 모습을 전 국민이 보았기에 백 씨의 죽음은 더욱 큰 충격과 슬픔을 줬다면서 이런 가운데도 경찰과 정부는 그 누구도 문책하지 않을뿐더러 사과도 거부하고 있다. 돌아가신 고인에게 그저 송구스럽고 죄스러울 뿐이라 운을 뗐다.

이어 사회노동위는 “317일간 힘들었던 육신의 고통을 끝낸 고인의 극락왕생을 진심으로 발원한다정부는 고인의 가족과 국민의 마음을 잘 헤아려 자숙하며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이라도 편히 보내드리길 바란다고 권고했다.

그러면서 백남기 농민의 죽음에 대한 원인과 책임이 철저히 밝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불교위원회(이하 자평통)925일 성명서를 통해 백남기 농민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했다.

자평통은 많은 사람들이 백남기 농민이 쓰러진 후 약 1년 간 국가폭력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 왔지만, 정부는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오히려 정부는 백 씨가 위중한 첩보를 입수한 후 시신을 탈취하려는 공작까지 벌였다고 일갈했다.

특히 자평통은 백남기 농민이 당시 민중궐기대회에 참가한 이유에 대해 환기시키며 백 씨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지속한 농민생존권 박탈사업에 반대하기 위해 민중대회에 참가했다현재 산지서 80kg 쌀값이 97000원 대로 떨어져 농가들은 생산비조차 충당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민중들이 외친 본질적 문제에 대해선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직시했다.

그러면서 더민주국민의당정의당은 즉각 박근혜 정권 탄핵조치에 돌입할 것 박근혜 정권 심판을 위한 범국민 대책위 구성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등을 제안요구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