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야수다라의 손을 놓고 목련을 따라 아버지 석가모니에게로 떠난 라후라는 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 남은 식구들은 홀로 된 야수다라를 어떻게 달래었을까. 결론적으로 우리가 상식으로 듣고 아는 이야기보다 〈석보상절〉은 영화를 보는 것처럼 전개가 유려하고 드라마틱하다. 정반왕의 야수다라 달래기 정반왕이 야수의 마음을 눅이리라 하시어 즉시 나라의 고관들을 모아서 말씀하셨다. “금륜왕의 아들이 출가하러 떠나니 그대들의 아들 각각 하나씩 보내 나의 손자 라후라를 좇아가게 하라.” 하시니 즉시 쉰 명의 아이가 모이거늘 라후라 따라가서 부처께
〈석보상절〉의 명장면을 꼽으라면 나는 서슴없이 오늘 야수다라의 심금을 울리는 이 장면에 한 표를 행사할 것이다. 역사에 길이 남을 야수다라의 진솔하고 논리 정연한 반박에 목련과 시어머니 대애도는 꿀 먹은 벙어리가 된다. 지금 상황은 라후라를 출가시키게 데려오라는 석가모니의 명을 받은 목련이 대애도를 찾아가 설득하는 중이다. 그 이야기를 들은 야수다라의 대답은 이러하다.야수다라의 완판승야수다라께서 말씀하셨다.“여래께서 태자 시절에 나를 아내 삼으셨을 때 내가 태자를 섬기기를 하늘 섬기듯 하여 한 번도 소홀한 일이 없었습니다. 부인이
드디어 ‘봄부터 가슴조이며 기다리던 내 누님 같은’ 〈석보상절〉 제6권을 읽는다. 사실 연재는 〈석보상절〉 제3권보다 6권으로 시작하고 싶었다. 그러나 3권을 연재하면서 그동안 중간본이라고 과소평가하고 있었다는 자각을 하게 되었다. 팔상도의 내용에 충실하고 현전하는 첫 번째 책이라는 가치를 넘어 얼마나 정성을 기울여 석가모니의 출생과 출가 그리고 고행에 충실한 서사인지 새삼 알게 되었던 것이다. 현재 석보상절 제4권이 전하지 않아 남아있는 〈월인석보〉 제4권을 읽어보았다. 우리의 예상대로 팔상도 중 여섯 번째 ‘수하항마’의 내용으로
이번 회차에서 현전하는 〈석보상절〉 첫 번째 책 제3권을 다 읽는다. 모두 24권인데 현재 10권만 전한다. 3권의 내용은 팔상도의 두 번째 ‘비람강생’의 관상가 이야기부터 세 번째 ‘사문유관’, 네 번째 ‘유성출가’, 다섯 번째 ‘설산수도’까지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석보상절 4권이 발견된다면 팔상도 여섯 번째 그림인 ‘수하항마’의 이야기로 이어질 것을 우리는 유추할 수 있다. 마침 나는 이번 이야기의 무대인 수자타 마을을 30년에 걸쳐 두 번 다녀왔다. 처음 1990년 당시 인도를 갔을 때는 수자타 마을까지 가는 경우는 더욱
이제 싯달타 태자가 6년 동안 고행을 하고 정각에 이르는 〈석보상절〉 제3권의 클라이맥스를 찬찬히 읽어보기로 한다. 다음 이야기는 태자가 정각을 이룬 후 제천이 이바지 하는 내용으로 현전하는 첫 번째 〈석보상절〉 제3권은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이어지는 이야기는 〈석보상절〉 제4권이 아니라 제6권이 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권차이기도 하다. 제권에는 마치 조선시대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간 것처럼 살아있는 대화체가 진진하게 펼쳐져 있다. ‘야수다라와 목건련’, ‘야수다라와 대애도’, ‘석가모니와 라훌라’의 대화는 눈물과 웃음을 참기
이번 연재부터는 터키에서 쓰게 되었다. 이슬람 국가에서 쓰는 불교 이야기라니 멋지지 않은가. 터키에서 한국학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국립 에르지예스대 한국어문학과에 오니 박사 연구원들이 불교에 관심이 많다고 직접 찾아와 이야기한다. 이슬람 사회에서 미래 불교학자가 탄생할까. 마침 석가모니의 아들 라훌라 출생에 대한 이야기이다. 특히 이 글에서는 6이라는 숫자가 의미심장하다. 불교에서 6이라는 숫자는 ‘6년 고행’, ‘육도(六道)윤회’, ‘육바라밀’에서 나타난다. 여기서 6년의 의미는 태자의 출가에 맞춰 아들 라훌라가 그 6년 뒤 출생이
싯달타 태자의 출가는 빈 말만 붙들고 돌아온 마부에 의해 기정사실화 되고 부왕은 결국 다섯 비구를 엄선해 따라가게 한다. 태자는 욕계와 색계를 넘어 무색계의 선정을 닦는 스승을 찾아 6년간 수행을 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마부 차닉 귀환과 가족의 미련차닉이 보관을 가지고 돌아오니 왕이 보시고 땅에 엎어지며 우시고 구이는 말의 고개를 안고 우셨다. 오십칠장태자의 보관(寶冠)이 오거늘 아버님 보시고 땅에 엎어지며 우시니마부 건특이 오거늘 왕비 구이 보시고 말 고개를 안고 우시니처음 〈석보상절〉을 읽을 때 ‘차닉이’와 ‘건특이’ 이야기가
이제 〈석보상절〉 제3권 석가모니의 팔상 중에서 ‘도솔래의, 비람강생, 사문유관, 유성출가’를 거쳐 다섯 번째 ‘설산수도’에 대하여 읽을 차례이다. 30여 년 전에 인도에 불교 무식자로 처음 발을 디뎠을 때 우연히 부처님 성지를 다니게 되었다. 그때 깨달음을 이루고 교화한 곳이 눈덮인 ‘설산’과 거리가 먼 마가다국에 속했던 보드가야와 라즈기르였다. 놀랍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였다. 아니 왜 설산이 없단 말인가. 뼈만 앙상한 라호르박물관의 고행상은 히말라야 얼음산에서 수행하신 것이 아니란 말인가. 오늘 그 ‘설산’의 의미를 되새겨보
오소만이라는 잠의 신이 아름다운 채녀들을 잠들게 한 뒤 추하고 적나라한 모습을 목도한 태자는 아름다움이 환영이나 환상에 불과한 꿈같이 덧없는 것이라 갈파한다. 그리고 출가를 실행한다. 그때 이미 태자의 출가를 알고 내려온 여러 천신들이 그를 호위하며 장엄하는 모습이 스펙타클한 영화를 보는 느낌이다. 정거천과 태자의 출가 선언그때 정거천이 허공에 와서 태자께 사뢰었다. “가사이다. 시절이어이다. 세간에 오래 즐거이 계시지 못하시리니 오늘날 일체 제천이 원하옵건대 출가하시어 성인의 도리를 배우시기를 바라나이다.”그때 태자께서 일어나실
출가에 관련하여 세 번째 이야기를 쓰고 있다. 이제 드디어 출가를 하는 날이 다가왔다. ‘출가(出家)’는 그야말로 ‘집을 떠나는 일’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출(家出)과도 비슷한데 불교에서는 ‘번뇌에 얽매인 세속의 인연을 버리고 수행 생활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우바새, 우바이처럼 세간의 불자인 ’재가(在家)‘의 대립어다. 인간은 누구나 언젠가 집을 떠난다. 필자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가출하고 싶었다. 화가인 아버지가 그림을 그리는 동안은 숨도 못 쉬는 집안에서 자란 나는 정말 혼자이고 싶었다. 게다가 당시 집이 서울에 있다
살아가면서 인생의 결단을 내리기까지 고민을 치열하게 한 적이 있던가 생각해 본다. 나의 경우 결혼이 그랬던 것 같다. 30대 중반까지 독신을 고집하였다. 어느 날 내 걱정 때문에 밤잠을 설친다는 친척의 한 마디가 자극이 되었다. 아니 우리 식구 발 뻗고 편히 사는데 왜 친척이 잠을 못 자나. 20세기말 만해도 여자는 20대에 시집가서 아이를 낳는 것이 빠를수록 좋다는 사고방식이 지배적이었다. 결과적으로 남들보다 한 10년 늦게 결혼해서 딸을 낳았다. 내 인생에 가장 잘한 일이다. 가끔 악지식이 인생의 선지식이 되는 경우가 있다. 먼
싯달타 태자는 드디어 사대문 밖 중 마지막 북문에 나가 ‘노병사(老病死)’를 관찰하고 시름에 겨웠던 원인의 결과를 해결할 열쇠를 찾는다. 그것은 곧 출가한 비구 스님 사문을 만나는 일이다. 이제 북쪽 대문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정거천이 비구 스님 차림으로 멋지게 걸어가서 태자가 한 눈에 반하게 할 차례이다. 그동안 절을 기웃거리며 절밥을 먹은지 서른 해 남짓에 많은 스님들의 출가동기를 듣기도 하고 〈삼국유사〉 등에서 고승대덕의 이야기를 살피게 되었다. 하나같이 예사롭지 않았다. 특히 〈삼국유사〉 효선 편의 스토리텔링은 모두 편부편모
24권 중 10권이 현재 전해지고 있다. 그 첫 권인 3권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절을 꼽으라면 나는 서슴없이 이 사대문 밖 이야기 중 ‘병듦에 대하여’를 꼽을 것이다. 내가 40대 초반일 때 내 어머니는 당뇨 말기 합병증으로 복막투석과 녹내장으로 앉지도 눕지도 걷지도 못하고 고생하고 계셨다. 나는 당시 한 자 한 자 사경하는 마음으로 이 구절을 읽으며 그야말로 전율이 일었다. 인간이 병드는 원인을 이렇게 단순 명쾌하게 정의할 수 있을까. 과연 여러분은 어떻게 느끼실지 최초의 조선 불교 대장경 속으로 들어가보자. 남문
〈석보상절〉 3권의 백미라고 말할 수 있는 ‘사문유관(四門遊觀)’을 읽어보는 시간이다. 지금까지 〈석보상절〉이 그다지 마음에 와닿지 않던 독자라 할지라도 이 글을 읽게 되면 좋아하지 않고는 못 배길 것이다. 오랫동안 내 마음의 경구로 삼았던 ‘생로병사’의 정의 중 ‘늙음’에 대한 번뜩이는 사유가 멋지다. 먼저 사문유관의 성찰이 깊어지게 된 인생의 첫 경험, 싯달타 태자와 구이의 신혼 시절을 들여다 보자.태자, 구이와 결혼하다그제서야 집장석의 딸이 태자의 부인이 되었다. 재주겨룰 때 부처의 나이 열 살이시니 주나라 소왕 35년 기해(
〈석보상절〉에서 재미있는 부분을 꼽으라면 눈앞에서 펼쳐지는 듯 묘사되는 겨루기 시합을 하는 대결 구도이다. 권6에서 ‘사리불’이 외도 ‘노도차’를 불교로 귀의시키는 대결이 그렇고 권3은 지금 석가 왕족과 귀족들의 대결이 그렇다. 그것도 꽃다운 청춘남녀의 ‘평생 배우자 구하기’라는 어찌 보면 인생 일기일회를 맞이하는 순간이다. 빼어난 석가족 청년들이 최고의 기량을 펼치는 모습들을 그 시대 그들의 이상형 ‘구이’의 관점에서 관전해 보자.코끼리 던지기 시합과 씨름조달이 말하였다.“태자가 총명하여 글은 잘 하거니와 힘이야 어찌 우리를 이기
태자의 배우자 구하기싯달타 태자가 자신의 배우자가 될 이상형을 찾는다. 처음에야 아버지 정반왕과 대신들의 뜻에 따라 시작되었으나 배필을 구하는 실제 작업에 들어가자 자기의 이상형을 구체적으로 만들고 이러이러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적극적으로 어필한다. 당시의 이상형은 ‘옥녀(玉女)’의 모습으로 대표되었던 것 같다. 지난 이야기에서도 ‘옥녀’가 칠보 안에 들어 있어 살펴본 바 있지만 배우자로서의 이상형은 어떠할지 당시 사람들의 미인관에 주목해보자. 〈석보상절〉 권3의 내용을 중심으로 〈월인천강지곡〉과 한역 경전들을 참조하여 다양한 프리즘
어느덧 4월이고 도처에 울긋불긋 꽃대궐을 이루고 있다. 싯달타 출가를 막기 위한 ‘삼시궁’의 모습이 이러할까. 이제 싯달타 왕자는 일곱 살이 되어 태자로 책봉되고 본격적인 전륜성왕의 면모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하나를 가르치기 전에 이미 백가지를 알아 오히려 스승을 가르치는 태자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삼십사장사해(四海)의 바닷물을 이고 오거늘 태자의 머리에 붓고 태자를 세우셨습니다.금륜보(金輪寶)가 날아가거늘 천하(天下)가 알고 나라들이 다 항복해 오셨습니다.태자를 위하여 신하들이 동서남북 사해의 바닷물을 길어오니 정반왕께서 아들 싯
‘싯달타 태자’ 탄생삼십장대보전(大寶殿)에 모이신 관상가(相師)가 보고 태자께서 출가(出家) 성불(成佛)하실 것을 압니다. 향산(香山)에 사는 아사타(阿私?) 선인이 태자를 보고 자신의 늙음을 서러워하십니다. 삼십일장어머님 단명(短命)하시나 (태자) 열 달동안 자라셔서 칠월 보름에 천하(天下)에 태어나셨습니다.아드님 탄생하시고 (어머님) 이레를 계시다가 사월 보름에 천상(天上)에 오르셨습니다.삼십이장바라문 사뢴 말씀을 천신(天神)이 좋다하므로 살바실달(薩婆悉達)이 이름이 되시니아버님 명으로 태자가 하는 절을 천신이 말리시므로 천중천
전하지 않는 1, 2권의 내용드디어 본격적으로 〈석보상절〉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동안은 〈석보상절〉 1권이 전하지 않아 〈월인석보〉에 전해지는 〈석보상절〉의 서문을 읽어보았다. 현재 〈석보상절〉 1, 2권은 전하지 않는다. 다만 〈월인석보〉 1, 2권이 전해져 그에 준해 〈석보상절〉의 스토리텔링을 짐작해 볼뿐이다. 〈월인석보〉 1권은 〈월인천강지곡〉 1장부터 11장까지 실려 있고 〈석보상절〉은 고타마 붓다의 전생이야기, 선혜와 구이가 석가모니와 야수다라의 전생 부부였다는 이야기, 불교의 세계관과 우주관, 시간관, 인류의 탄생과 모계
〈석보상절〉 제목의 의미이름 지어 가로되 ‘석보상절(釋譜詳節)’이라 하고 이미 차례를 헤아려 만든 바에 따라서 세존의 도리 이루신 모습(팔상도)을 그리고 네 번째 《석보상절》 이야기는 ‘석보상절’의 뜻을 친절하게 훈민정음으로 풀이하고 이 책의 간행 목적, 그리고 《석보상절》 완성을 정확하게 기록한 중요한 내용의 결정체가 들어있는 ‘석보상절 서문’의 마지막 부분이다.훈민정음으로 지어진 첫 책은 12부 수다라에서 철저히 가려 뽑아 〈석보상절〉이라고 하였는데 사전역할을 하는 협주에 그 설명이 상세하다. 곧 석가모니의 ‘석(釋)’, 일대기